속기록

웅상 청소년 문화의집 설치

정석자 2011. 9. 11. 13:23

정석자위원   193페이지, 시설비 웅상 청소년 문화의집 설치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사회복지과장 김성수   청소년 문화의집 사실상 웅상도서관이 리모델링한 도서관이 웅상청소년수련관이었습니다.
그것이 도서관으로 리모델링해서 바뀌고 나서 현재까지 계획은 지하에 문화의집을 설치하려고 계획을 잡았습니다.
잡았는데 지금 저희들이 나름대로,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조금 전에 과장이 말씀드린 그 부분을 웅상도서관 밑에 문화의집이 있습니다.
고민을 했는데 저희들은 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이 도서관하고 청소년문화의집이 같이 병행하기가 사실상 어렵습니다.
서로 상반된 시설인데 같이 간다는 것이 시설적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고민하고 있는 것이 웅상복지센터가 구체적으로 계획이 잡히면 의회에 와서 설명 드리겠습니다만 거기에 보면 특별활동실이 조사를 담당계장한테 조사를 시켰습니다, 의회에 오기 전에.
특별활동실이 3개나 비어 있습니다.
그 부분을 저희들이 공간 활용 측면도 있고 해서 장기적으로는 제대로 가는 것이 안 맞겠느냐 해서,
정석자위원   예산이 1억 1,750 편성되어 있기에 본위원이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그래서 질의를 드리는 것입니다.
국장님 답변 그대로입니다.
도서관에 문화의집 설치는 현장에서 불가한 것을 보고 웅상문화체육센터 그 쪽을 담당 계장님하고 같이 갔는데 향후 문화의집으로 설치하고자 했을 때 문제점이 많이 있습니다.
본위원이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런 예산 부분은 심사숙고해서 계획을 세워서 당초에 반영되었다고 하면 참 좋았겠다고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즉흥적으로 웅상에 청소년문화의집이 필요하다고 해서 추경예산에 올라왔는지 모르겠는데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서 웅상문화체육센터 4층에 문화의집이 설치되었을 때 부수적으로 해결해야 될 문제라든지 전체적으로 조사를 실시해서 공단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
또 민간위탁 준다는 말이 나오는 것 아닙니까?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공단하고 협의를 대충 마쳤습니다.
정석자위원   그런 부분이 있어서 공단하고 협의를 마치고,
이 예산은 추경에서는 삭감되어야 할 것입니다.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올려주시면 일을 제대로 하겠습니다.
정석자위원   이것은 도서관에 대한 리모델링비인데 이것을 올리는 것이 맞습니까?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이것이 웅상문화의집이 되어 있습니다.
정석자위원   웅상도서관에 대한 리모델링이지 않습니까?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맞습니다.
웅상도서관 예산 과목 자체는 공단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웅상문화의집만 빼서 하고 있는데,
정석자위원   이 이야기가 예산 자체는 도서관 지하 1층을 리모델링하겠다고 해서 나온 내역 아닙니까?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처음 계획은 그렇습니다.
정석자위원   그런데 그 예산을 그대로 달라고 하면 됩니까?
위치가 바뀌게 되면 예산도 달라지게 되어 있는 것 아닙니까?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제가 검토를 지시한 시점하고 추경에,
○위원장 정경효   간단하게 하십시오, 다 드러났으니까.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주시면 열심히 잘 하겠습니다.
김효진위원   추가질의 하겠습니다.
웅상도서관이 전에 청소년수련관 아니었습니까?
국·도비 지원 받았지요?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수련관 맞습니다.
김효진위원   국도비 지원받아서 그 목적대로 안 쓰면 전액 환수 조치되는 것이 맞지요?
그래서 지금 1층만 청소년수련관으로 하고 있는 것 아닙니까?
담변해 주세요.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담당계장이 상세하게 설명 드리면 안 되겠습니까?
○위원장 정경효   담당계장 발언대로 나와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아동청소년담당주사 이미란   아동청소년담당주사 이미란입니다.
웅상청소년수련관이 웅상도서관으로 용도 변경됨에 따라서 저희가 폐지를 하게 되면 이후에 청소년수련관 건립사업은 국비지원사업인데 저희가 시비를 들여서 대체시설을 짓지 않는 한 추가적인 청소년수련관 건립 시에 국비 지원을 받을 수가 없고 전액 받은 국비를 반납해야 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에 청소년회관을 청소년수련관으로 등록을 하면 저희가 시비로 지은 청소년회관이 수련관 기능을 대체할 수 있어서 등록을 수련관으로 하려고 합니다, 시설 등록을.
그러면 다음에 저희가 수요가 있어서 청소년수련관을 다시 짓게 된다고 해도 국비 신청을 할 수가 있습니다.
김효진위원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가네요.
지하층 이것은 리모델링해서 수련관으로 쓴다는 것입니까?
뭡니까?
○아동청소년담당주사 이미란   청소년문화의집이 웅상에 청소년들이 혜택을 많이 못 보는 사항이고 웅상 청소년들의 요구도 많은 사항이라서 회관만큼은 아니더라도 청소년문화의 집을 설치해서 웅상지역 수요를 충족시키려고 했는데 거기가 청소년수련관으로 인식되어 있다 보니까 웅상도서관 지하에 하려고 했는데 장기적인 관점에서 웅상문화체육센터가 좋겠다는 말씀이 있어서 같이, 저희도 거기에 되면 여러 가지 제반문제가 해결된다고 하면 거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김효진위원   지금 현재 도서관 밑에 지하층에,
뭐냐 하면 여기에 표기를 해 놓았습니다.
예산설명서에 설명을 해 놓았는데 웅상도서관 지하 1층 리모델링해서 동아리연습실, 사무실, 상담실, 자치활동실 등이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질의를 한 것인데 이 위치는 부적절하다,
○아동청소년담당주사 이미란   도서관은 위치 접근성은 워낙 뛰어나고 좋지만 도서관은 조금 조용해야 하고 한데 지하시설은 조금 부족함이 있습니다.
공연장이 있고 해서 거기에 하려고 했는데 소음이 발생할 수 있어서 도서관 이용하는 주민들이 조금 불편을 생각할 수 있는 부분을 저희들도 생각을 했는데 마땅히 어디로 다시 건축을 한다든지 하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그래서 기존 청소년수련관으로 있던 그 시설 지하를 문화의집으로 사용하려고 계획을 했었습니다.
김효진위원   알겠습니다.
부지의 적정성은 이제 와서 생각해 보니까 부족하고 면적도 작고 해서 다시 교체하겠다는 생각이지요?
○아동청소년담당주사 이미란   예.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그것을 추경예산 편성 시점에 검토를 하다 보니까 이렇게 되었습니다.
공감대 형성을 해서 일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효진위원   계장님,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너무 답답합니다.
우리가 사업하는 사람 같으면 이런 이야기를 하면 속이 뒤비집니다.
예산을 심도 있게 편성해서 이 자리에 올려놓고, 올리기 전에 부지 위치라든지 그런 것을 다 확인해서 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민생활지원국장 김흥석   더 좋은데 하려고 하다 보니까,
김효진위원   누가 보더라도 웅상도서관 지하 1층에 이 돈을 들여서 하겠다 라고 하면 위원들이,
부지면적도 적고 안 맞지 않습니까?
이런 것을 적정성 있게 올려서 해야지 지금 예산 심의하는데 와서 생각해보니까 위치가 좀 그렇다, 이런 이야기는 있을 수가 없습니다.
의회를 뭐로 보고 이런 일을 하고 있습니까?
○사회복지과장 김성수   철저하게 신중을 기해서 하겠습니다.
김효진위원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